테크

넥서스5/5X 마시멜로 배터리 잔량 표시하기

뽕다르 2016. 1. 2. 18:11

넥서스를 사용하다 보면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상태 표시줄 아이콘이 좀 밋밋하다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지 않아 불편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따로 앱을 설치해 아쉬움을 달랬지만, 마시멜로에서는 "시스템 UI 튜너"라는 숨겨진 메뉴를 이용해 배터리 용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넥서스 5나 5X뿐 아니라 마시멜로가 적용된 모든 넥서스 폰에서는 사용이 가능한데, 일반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메뉴가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마시멜로의 시스템 UI 튜너 메뉴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상태 표시줄을 내리고 상단에 설정 아이콘을 약 10초간 눌렀다 땝니다. (누르는 동안 아이콘이 깜찍하게 빙글빙글 돌고 있는데 손가락에 가려 거의 보이지 않죠 -_-) 손가락을 때면 설정 메뉴가 열리면서 시스템 UI 튜너가 설정에 추가되었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설정 맨 아래에 시스템 UI 튜너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하면 안내창 하나가 뜨는데, 여기서 설정하는게 마음에 안 들 수도 있고 없어질 수도 있으니 우리는 책임 안 진다는 말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몇 가지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내장형 배터리 잔량 비율 표시"를 ON 하면 상단에 배터리 아이콘 안에 숫자가 작게 표시됩니다. 사실 숫자가 너무 작고 디자인적으로 별로이긴 하지만 별도 앱 설치 없이도 배터리 잔량을 볼 수 있는 걸로 만족입니다.




그 밖에도 시스템 UI 튜너에는 몇 가지 기능이 더 있는데, 빠른 설정을 들어가 보면 각종 설정 아이콘 위치를 바꾸거나 뺄 수 있습니다. 상태 표시줄 메뉴에서는 각종 아이콘을 뺄 수 있는데, 배터리와 시계 빼고는 다 없앨 수 있습니다. 설정을 끝내고 다시 상단 바를 내려보면 설정 아이콘 옆에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된 것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UI 튜너가 활성화되었다는 의미죠.


원래 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시스템 UI 튜너를 비활성화 하면 되는데, 시스템 UI 튜너 화면에서 메뉴를 눌러 "설정에서 삭제"를 실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