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미 금융위기의 근본적 원인은 미 제조업의 붕괴

뽕다르 2008. 11. 1. 16:45

세계 경제 위기의 불씨 미국


1편 세계 경제 위기의 시작



2편. 대한민국 경제의 위기


지금 미경제의 위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달러유동성 과잉에 따른 자산 버블 붕괴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그럼 달러 유동성 과잉은 어떻게 왔고 또 그에 따른 자산 버블 붕괴는 왜 일어 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내용이 너무 많은것 같으면 파란 박스만 읽어도 이해가 가실겁니다)

미국 FRB 즉, 연방준비은행은 과거 18년 동인 그린스펀이 장기 집권했습니다. 이때 펼쳤던 정책이 바로 신 자유 정책과 맞물린 저금리 정책이었죠. 이런 저 금리 정책을 통해서 미국에 경제 위기가 닥칠 때마다 버틸수 있었건 것입니다. 경제 위기가 닥치면 금리를 내려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민간 소비를 증가 시켜서 다시 위기를 극복하곤 했죠.

여기서 저금리는 부동산 가격의 상승과 연결됩니다. 이자가 싸니깐 땅을 막 사는 거죠. 땅을 많이 사니깐 땅값은 오르고 땅값 상승율이 이자보다 높으니 땅은 더~~ 점점 사게 되고 그러면서 엄청난 부동산 시장의 성장(버블)을 만들어 냅니다.

정리해보면

그린스펀이후 18년동안 미국의 저금리 정책을 통한 위기 극복

=> 부동산 가격의 상승(버블)


미국의 저금리 정


그래프를 보시면 파란색이 미국의 금리를 나타 냅니다. 1990년 부터 3%를 밑도는 저금리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아시아 역시 저 금리 정책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자 그런데 왜 미국미 먼저 이런 경제 위기가 닥치게 되었을까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미국 경제위기의 시작 - 물가 상승 압력

먼저 달러가 너무 많이 풀린것입니다. 지금 전세계는 달러거 거의 통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달러를 많이 사용한다는 거죠.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이 저금지 정책을 펼치게 되면서 시중에 달러가 엄청나게 풀리게 되고 공급과잉이 일어 나게 된것입니다. 따라서 달러 가치는 떨어지고 미국내 물가는 상승압력을 받게 되는거죠.

여기에 불을 붙인 요인들이 또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유가 폭등과 곡물가격 상승인데요. 세계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서 수많은 신흥국가들의 엄청난 성장도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중국을 비롯한 이런 신흥국가들이 이제 석유를 막 사용하게 되면서 석유 가격이 폭등하게 된거죠.

국제 유가


불과 2003년만 하더라도 $20하던 석유가 %120까지 치솟게 된것입니다. 유가 폭등은 곡물가걱 인상으로 이어 집니다. 유가가 폭등하면 세계곡물의 최대 생산지인 남미에서는 기름의 대체제인 에탄올의 사용이 증가 하게 됩니다. 에탄올은 수수, 사탕수수, 옥수수등을 통해 만들어 지는데 이렇게 곡물들을 에탄올 만드는데 써버리기 때문에 사람들이 먹을 곡물은 당연히 줄어 들게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국제 유가 상승은 국제 곡물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것입니다.

주요 곡물 국제가격


이렇게 유가 상승과 곡물 가격 상승 그리고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애그리 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미국은 기본적으로 석유가격 상승에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나라입니다. 미국은 전세계 GDP의 21~22%정도를 차지 하는 나라지만 석유소비는 30%이상 차지하고 있죠.

미국 석유


이것은 뭘 말하는 것일까요? 바로 경제 규모에 비해서 석유소비가 상당히 많은 나라라는 것입니다. 자동차만 예로 들어도 상당히 배기량이 큰 차가 일반적이고, 대중교통보다는 거의 모든 미국인들이 자동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통에서만도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는것입니다. 석유 가격이 상승하면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는거죠.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8년동안  그린스펀 이후로 엄청난 저금리 정책 시중 달러 유동성 과잉과 버블 형성 + 신흥 국가들의 성장

=> 석유가격상승 + 곡물가격 상승 => 애그리 플레이션

=> 미국내 물가 상승압력


미국의 정책 금리



이런 이유들로 인해 미국은 금리를 서서히 올리기 시작합니다. 04년 6월 30일 부터 이군요. 이후 1%이던 금리가 2년만에 5%까지 올라 갑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뭐가 문제일까요? 바로 부동산 담보 대출 금리도 따라서 올라가게 되는거죠. 이자가 올라가니 이제 사람들이 땅안 안사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부동상 시장이 침채되겠죠? 거기다 비우량 즉(서브 프라임) 계층은 돈이 없으니 이자를 낼 여력이 없는거죠. 여기서 부터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미국 주택가격의


표를 과게 18년 동안 미국 주택가격의 꾸준한 성장세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2006년 금리가 인상되면서 부동산은 엄청난 폭락을 하게됩니다. 거품의 붕괴는 그만큼 빠르게 진행되죠.

정리해 보면

달러 유동성 과잉과 버블 형성 + 석유가격상승 + 곡물가격 상승(애그리 플레이션)

=> 물가 상승 압력으로 저금리 정책을 펼칠수가 없다

=> 04년~06년 금리 인상(1%~5%)

=> 주택 담보대출이자 증가

=> 부동상 경기침채 + 비우량 대출(서브프리임)의 부실


그럼 질물이 하나 하겠습니다. 왜 미국은 계속적인 저금리 정책 통해 엄청난 달러를 계속 찍어 내 달러가치 하락을 불러 일으킬 수 밖에 없었던걸까요?

여기에 가장 큰 원인은 미국의 쌍둥이 적자라는 심각한 구조적 원인에 그 배경이 있습니다. 미국은 기본적으로 GDP대비 7%의 엄청난 경상수지 적자를 내고 있는 나라 입니다. (우리나가라 IMF때 경상수지 적자가 3%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경상수지는 크게 보면 서비스수지와 상품수지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은 이중 서비스 수지는 엄청난 흑자를 보고 있습니다. 수많은 외국인들이 미국으로 유학을 가고 수많은 사람들이 미국으로 여행을 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서비스 수지는 플러스가 되는것입니다.

서비스 수지는 흑자를 내는데 경상수지는 엄청난 적자를 내고 있다는 말은 뭘까요? 바로 상품수지가 그야말로 엄청난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경상수지


미 경상수지


엄청난 상품지수를 엄청난 적자를 내고 있을까요? 미국은 상품을 수출하지 못하는 나라입니다. 제조업이 붕괴 된 나라죠. 수출은 못하고 수입만 주구장창 하고 있으니 엄청난 상품지수 적자를 내고 있고 엄청난 경상수지 적자를 내고 있는것입니다. 우리 주위만 둘러봐도 과거 전쟁때 미 군용품을 주위에서 볼수 있었지만 이제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볼수 없습니다. 미국미 자유무역협정을 그렇게나 주도적으로 하는것도 여기에 있는것입니다.

미국은 경상수지뿐 아니라 엄정난 재정 적자를 기록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재정 적자


5000억 달러라는 엄청난 재정 적자를 기록하고 있죠. 이라크 전쟁이후에 엄청난 마이너스를 달리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런 엄청난 경상수지 적자와 재정 적자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달러 발권국이라는 이유로 엄청난 달러를 찍어 내면서 버티는 것입니다. 달러가 부족하면 그걸 계속계속 찍어 내면서 막아내는 거죠. 이를 통해 시중의 달러 유동성은 증가하고 달러 가치는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달러 가치의 하락은 엔캐리트래이드는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앤캐리 트레이


엔캐리 트레이드지수


바로 엔화를 빌려서 달러에 투자 했을때 얻을수 있는 수익이죠. 엔케리트래이드가 하락하는 것은 달러 가치가 그만큼 하락했다는 표시 입니다.

미국 경제 붕괴의 핵심은 바로 이 제조업 붕괴와 연결 이 됩니다. 엄청난 경상수지 적자와 재정적자를 자본수지 즉 금융을 통해 버티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금융이 무너지면서 미국 전체가 흔들리게 된거죠. 제조업이 부실하니 자본수지 적자를 막을 여력이 없는거죠.

최종적으로 정리해보면

미국 제조업의 붕괴로 인한 엄청난 경상수지 적자 그리고 엄청난 재정 적자(적자를 만드는 구조적 요인)

=> 들어오는 돈은 없고 나가는 돈만 있으므로 달러를 계속 찍어냄 + 18년간의 저금리 정책

=> 달러 유동성의 증가 + 부동산 시장의 성장(버블)

=> 달러 유동성 과잉과 버블 형성 + 신흥국가 성장으로 인한 석유가격상승 + 곡물가격 상승

=> 물가 상승 압력으로 지금까지의 저금리 정책을 펼칠수가 없다

=> 04년~06년 금리 인상(1%~5%)


=> 주택 담보대출이자 증가

=> 부동상 경기침채(부동산 가격하락) + 비우량 대출(서브프리임)의 부실

=> 미 경제 위기의 시작
-----------------------------------추 가--------------------------------------
=> 부동산 연계 금융 상품들의 연쇄적 부실

=> 은행들이 돈이 없다. 부실은행 무너짐

=> 도미노처럼 점점 큰 흥행들 무너짐

=> 세계의 모든 은행들이 모두 연계되어 있으므로 은행들의 자금난이 전 세계로 번집

=> 은행간 사채율 상승 돈은 더 없어짐 은행들의 도미노 붕괴


즉, 미국의 경제위기는 미국 제조업의 붕괴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금방 회복될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