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가볍고 날렵함의 결정체 한국에서는 글쎄...

2008.09.03 11:19

구글에서 드디어 구글크롬을  런칭했습니다. 블로고스피어가 아주 날리군요. 저도 바로 설치하고 간단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일단 느낀 장점부터 말해 보면 아주 가볍다는 것입니다. 설치파일의 다운도르 용량이 474KB에 불과 하다는것만 봐도 정말 가벼운 프로그램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7은 14MB정도 됩니다. 또 프로그램이 가벼울뿐 아니라 아주 씽씽 빠릅니다. 익스플로러 보다 체감속도가 확실히 빠르다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주소창 자동완성


옵션 설정도 필요한것만 딱 골라놔서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주소창에서 검색어를 치면 자동완성되는 기능도 쓸만한것 같네요.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련 검색이 뜨는것 같습니다. 그 이외에도 웹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다운방지, 시크릿모드등등 쓸만한 부가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점이야 많은 분들이 써보고 글을 적었을거라 생각하고 단점을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아직 사용한지 별로 안되서 정확히 어떻게 안되는지를 모르겠지만 몇가지 안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국민은행 접속 메시지


우리은행 접속 메시지


대한민국 전자정부 주민등록등본 발급 메시지



먼저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죠. 엑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결제나 여러 게임등등 하나도 안됩니다. 위에 오류 메세지들 보면 네스케이프라고 하는데도 있고 사파리라고 인식하는데도 있네요.

그리고 또 알아낸 자잘한 버그들..

- 티스토리 새로운 관리자 화면에서 글쓴 후 저장하고 예전 글쓰기 환경에서 보면 위즈윅으로 보기가 안됨.

-네이버 자료실 검색 버튼 동작안됨  

결론적으로 보자면 엑티브 엑스가 지원되지 않아서 우리나라에서는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지 의문입니다. 저와 같이 블로그를 하거나 또아니면 인터넷에 관심이 많거나 하는 분들만 한번 다운로드 받아 보고 좋다고 하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일단 생소하고 또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인 엑티브 엑스때문에 호환성도 떨어져서 우리나라에서는 파이어 폭스와 자리 싸움을 할 정도 밖에 안될것 같습니다.

다만 외국에서는 구글이 엄청난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일반인들이 거의 구글을 사용하고 또 엑티브 엑스에 대한 문제가 크지 않지 때문에 가볍고 날렵한 장점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뽕다르 인터넷 , , , , ,

  1. 넷스케이프라고 인식하는 사이트는 오직 IE만 생각한 사이트일겁니다..
    IE가 아니면 모두 넷스케이프라고 생각하는거죠..ㅡㅡ
    사실 넷스케이프는 더이상 나오지도 않는데 말이죠..

    전자정부는 맥용 사파리를 지원합니다..
    크롬이 사파리와 같이 웹킷 엔진을 사용하다보니..
    사파리로 인식하는것 같습니다..

  2. 네... 전자정부 싸이트에서 맥용 사파리 플러그인을 설치 하라고 하더군요. 파피어 폭스에도 우리나라싸이트 욕들 먹어가면서 바꾸려고 하는데 또 새로운거 생겼으니 웹개발자들은 죽을맞이겠습니다.

  3. 우리나라에서는 인기끌기 힘들 듯..
    그놈의 엑티브X덕분에..

  4. 구글 한국개발자가 우리나라용 엑티브엑스 일정부분 지원하는버젼을 내놓는다고 하던데 그거 되면 대박일것 같습니다.

  5. 결국 MS의 IE8이 나오길 기다려야 하는건가요-_-

  6. IE8은 개인적으로 너무 무거운것 같아요 ㅠㅠ

  7. Blog Icon
    shut up!

    구글 크롬 하루써보곤 다음날부터는 계속 '앗! 이런' 하며 안뜨네요 ㄷㄷ
    무슨이유인지는 몰라도..
    근데 구글 크롬 좋던데요.. 스피드도 빠르고 무엇보다 간단하고..
    엑티브X는 진짜 그것만 없으면 인터넷 서핑용으로 쓰이지만은 않을텐데

  8. 엑티브엑스 부분적용되는 한국용 버젼이 준비중이라니깐 기다려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