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우분투 9.04 다운로드 설치

뽕다르 2009. 4. 18. 05:14

우분투 9.04의 릴리즈가 임박하다는 소식에 RC 버전을 받아서 설치 해봤습니다. 아래 다운로드 주소입니다. (배경화면은 윈도7 7068에서 가져온겁니다^^)

ubuntu-9.04-desktop-i386.iso(이미지 파일 링크)
http://ftp.daum.net/ubuntu-releases/9.04(다음 우분투 FTP)
CD-R가 없어서 USB로 설치 도전해 봤습니다. 근데 보드가 USB 부팅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VMware로 설치 했습니다. VMware 설정할때 남는 하드디스크를 물리디스크로 잡고 하면 실제로 리눅스를 설치하는거랑 같은 효과죠. 이건 복잡하니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후기는 아직 많이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빨라진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화면도 상당히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 예전에 우분투를 설치하면 항상 해줘야 했던 작업들도 이젠 필요 없을듯합니다. 대부분이 자동으로 잡히네요. 다만 한글 폰트가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한글 폰트 변경은 아래 링크 참고 하세요.


우분투에서 언제 부터 지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네요. 이거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리눅스가 아무리 편리해 졌다해도 리눅스로 부팅하면 뭔가 고림된 느낌이었는데 이거 하나로 씻은듯이 사라진것 같습니다.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배경도 예전에 학 모양에서 좀더 세련된것으로 바뀌었군요. 역시 좋습니다. 우분투가 이번에 부팅속도를 상당히 개선했다고 유튜브에도 18초만에 부팅끝낸다고 동영상도 올라오고 하던데 정말 확 와닿습니다. 빨라졌습니다.

이제 곧 정식 버전이 릴리즈 된다고 하니 정식 나오면 바로 설치 해봐야겠습니다. 기다려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