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구글 어드센스 요즘 얼마나 ?

뽕다르 2008. 10. 19. 20:32

작년 이맘때 정말 한창 구글 어드센스로 떠들석했는데 1년지 지난 지금 조용~하네요. 누가 얼마를 번다느니 계정이 상제 당했다는하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은지 꽤 된것같습니다. 어드센스의 클릭영역이 축소되면서 그만큼 관심도 줄어 든것 같은데요, 그러면서도 은~근~히 어드센스를 꾸준이 달고 있는 블로거들이 상당히 많죠. 은~근~히 그래도 돈되 된다는 표시인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블로거로서 은~근~히 지금까지 그냥 달아놓고 관심 없이 살아 왔습니다. 그 사이에 조금씩 변화 주기도 하고 없애보기도 하기는 했지만 광고 수익을 위해서 뭐 특별히 별로 한건 없었습니다. 그래도 이걸 1년동안 달아놓고 그 흐름을 보니 뭔가 보이더군요. 4번의 큰 변화가 있었던걸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1/4분기 입니다. 기간으로 따지면 07년 9월에서 08년 1월쯤 되는것 같습니다. 이때는 어드센스를 처음 적용한 시기고 다들 관심도 많고 클릭 영역도 변경전이었기 때문에 엄청 활성화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방문자당 클릭수도 많았고 단가도 꽤나 좋았죠. 꾸준히 하루 수익이 상승하면서 마지막에는 하루 10달러라는 경지?에 까지 올라 섰습니다.

하지만 2/4분기 클릭 영역의 변경으로 그 상승세는 확~ 꺽기고 다시금 바닥을 해매는 날이 와 버렸습니다. 08년 1월에서 08년 5월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이 기간의 특징은 블로거 뉴스에 자주 올라갔다는것입니다. 일명 대박이 많이 났습니다. 몇개의 글이 다음 메인에 떠서 하루 2만명이 방문한 날도 있었습니다. 덕분에 그날은 어드센스 수익도 대박이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어렇게 엄청난 클릭이 발생하면 계정이 취소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마음조리는 날들을 보냈죠.

3/4분기에 들어서는 어드센스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어드센스가 블로그 심미성? 을 떨어뜨린다는 생각에 글상단에 광고 2개짜리 그거 하나만 달아 놓고 살았습니다. 5월에서 8월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위 표를 보면 알겠지만 이기간에 거의 80%는 하루 수익 '빵'원에 클릭수도 '빵'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조차도 관심이 없었기 때분에 확인도 별로 하지도 않고 그냥 계속 있는 그대로 붙이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계속 시간이 흐르다보니 이거 왜이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글위에 다시 큰 거 두개를 팍 박아 놨습니다. 그나마 이게 제일 효과도 크고 수익도 좋았었기 때문에 이거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광고 크기를 바궜습니다. 이때 다음 애드클릭스랑 왔다갔다하면서 고민도 많이 했죠. 그런데 이게 광고를 바꿔 달자마자 바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클릭율이 조금씩 늘기 시작하더군요. 맨날 '빵'원이던데 $0.5 $0.3.., 조금씩 수익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거다 싶어서 그대로 계속 유지 하기 시작했스니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는 네이버 검색유입수가 엄청많이 늘어서 그걸로 엄청난 대박을 누리고 있습니다. 요즘 한창 미국 경제가 이슈다보니 제가 보려고 간단하게 써놓은 다우지수 실시간 보기라는 글이 대박을 처서 수익이 갑자기 급증했습니다. 갑자기 늘어서 좀 불안하기는 한데 그래도 덕분에 블로그 하는 맛은 좀 나는것 같습니다.

이걸 보고 광고수익을 어떻게 하면 좀 늘릴 수 있는지 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가 쓰는 웹서비스나 IT기기 리뷰 같은 글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글을 올리기 때문에 뭍이기가 쉽습니다. 또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 보지 다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찾아서 보는 그런 경우는 없는것 같습니다. 특별이 글은  잘쓴다든지 아니면 관련 직업에 종사하고 있어서 정보나 그런게 특별하지 않는 이상 웹서비스나 IT기기리뷰 같은 글로는 관심을 받을 수 없고 유입수도 그렇게 없는것 같습니다.

블로그 대부분이 이런 상황일것 입니다. 글 잘써서 유명하지 않은 이상은 그렇게 주목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써도 말이죠. 그런 상황이라면 그나마 조금이라도 쓴 글에 대해서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싸이트의 검색 트랜드를 이용하는것입니다. 거창한건 아니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글을 쓴는 주제를 잡을때 먼저 검색싸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는 것입니다. 검색창에 자동완성이 생기거나 아니면 연관 검색어가 많이 있는 즉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지 확인해 보고 그런 제목이나 주제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점은 엄청나게 관심을 받고 있거나 하는 주제는 너무 많은 관련 글이 올라오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것입니다. 은~근~히 별로 주목을 못받는 주제이지만 그래서 글이 별로 올라오지 않는 주제이지만 꾸준이 검색이 되는 그런 키워드, 주제를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고 블로그 항복에서 최근에 글이 얼마나 많이 올라오는지도 확인합니다. 새로운 글이 거의 올라오지 않았다면 그걸 잡는거죠.

블로그가 이런거에만 집중해서 돈을 위해서 이렇게 글 쓰고 그런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런방법 안쓰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어짜피 여러 사라들에게 유용한 글을 쓸꺼라면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는 그런 루트를 통해서 글을 쓰면 서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여러 소리들을 늘어 놓은것 같네요. 아무튼 이제 어드센스 1년인데 앞으로는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것만을 위해서 글쓰고 블로그 하는것 좀 그렇지만 없면 또 좀 허전하고 그러네요. 많은 분들도 그런지 어드센스 은~근~히 아직도 많은 블로거들에게 관심받고 있는것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