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인공지능 연산 가속칩 NPU가 탑제된 엑시노스 9820을 발표 했습니다. 아직 NPU에 대한 스펙이 정확히 알려진것은 없지만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프로세서가 AI 관련 기능을 이전 제품보다 7 배 빠르게 수행(Exynos 9820 및 Exynos 9810에서 내부적으로 테스트되었음)할 수 있으며, 사진 향상에서 고급 AR 기능에 이르기까지 NPU가 장착 된 Exynos 9820은 모바일 장치의 AI 기능을 확장" 한다고 설명 되었습니다. 또한 "Exynos 9820은 더 나은 사진 품질과 빠른 자동 초점을위한 고급 디자인을 통해 NPU의 AI 기능으로 더욱 강화 된 최고의 사진 촬영 경험을 제공" 하고 있다는 문구를 통해 내부적으로 사진 촬영 및 후 처리에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추측해 보면 기본적으로 픽셀 폰에 탑제된 이미지 프로세싱용 머신러닝 프로세스인 Pixel Visual Core와 유사한 역할을 할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유저 어플리케이션에서도 NPU 기능을 활용할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Mail GPU의 경우 Mali-G72용 안드로이드 Neural Networks API를 위한 드라이버코드가 Github에 공개 되어 있어, 그 후속 버전인 Mali-G76 GPU를 통한 모바일에서의 AI 가속기능은 일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활용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해 볼만합니다.
화웨이 기린 980, 퀄컴 스냅드래곤 855, 애플 A12 바이오닉
올해만 해도 NPU를 탑제한 프로세스 대한 소식이 계속 있어왔었는데 2019년엔 NPU 스펙의 시대가 되지 않을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