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LG G2 키캣(Kitkat) 업데이트 후기

뽕다르 2014. 1. 2. 20:36


오늘 (1월 2일)자로 LG G2 키캣 공식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달 24일 부터 업데이트가 진행되긴했으나 5% 샘플링 업데이트로 인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하지 못했는데, 오늘 정식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네요.


G2 키캣 업데이트 확인 방법

설정 - 일반 - 휴대폰 정보 - 업데이트 센터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업데이트 확인


업데이트 확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화면이 뜨고,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업데이트 용량이 674MB정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Wifi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하는것이 좋겠죠?



다운로드 후 업데이트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면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이때 배터리가 빠지거나 하면 벽돌이 될수도 있으므로 충전기도 꼽아 놓고, 안전한 장소에 고이 모셔 놓고 업그레이드 되기를 기다립니다. 폰에 앱이 많이 설치 되어 있다면 업그레이드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도 있는데 조금만 기다리면 완료 되니 참고 기다려 봅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재부팅하고 쨔잔... 크게 바뀐점은 없네요. ;;; 지금부터 바뀐점 숨은 그림 찾기 시작해 봅니다. 일단 상단바 아이콘들이 하얗게 변했네요. 그리고 노티피케이션 바를 내려보면 상단에 시계가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키를 길게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에서 사업자 앱이 하나 줄었네요. (이거 사업자마다 다른듯..) 그리고 기본앱으로 깔려 있어서 삭제 안되던 U+ 아프리카가 삭제가 가능해져서 바로 지워 버렸습니다. -_-




설정 화면에 들어와 보면 '인터넷 함게 쓰기 및 네트워크'에서 '기본 SMS' 이라는 항목이 생겨서 행아웃과 기본 문자앱간 선택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건 키캣에 들어간 기본 기능이라 추가된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탭을 보면 '인쇄'라는 항목이 있는데, 클라우드 프린트에 연결해 프린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것도 키켓 기본 기능으로 추가된거라 메뉴가 생겼는데 저는 클라우드 프린트가 없어서 사용은 못해 보겠네요. 소프트웨어 정보 화면을 보면 안드로이드 4.4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2 키캣 업데이트 후 가용 메모리가 눈의 띄게 늘어 났습니다. 이전에는 아무리 앱들을 종료해서 600MB을 넘기기 힘들었는데, 업그레이드 후 700MB~1000MB 정도는 나오네요. 그리고 메모리 관련해서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가 된것 같던데 개발자 옵션에서 '프로세스 통계'라는 메뉴가 생긴것 같은데,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들의 메모리 관련 상세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있는 메뉴 입니다.




추가로 잠깐 사용하면서 바뀐점 & 느낀점을 정리 해보면,

  • 갤러리가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 사진들은 '카메라(기존)'폴더로 들어가고, 새로 찍은 사진은 '카메라' 폴더로 사진이 들어 갑니다.
  • 카메라 촬영시 파일명이 기존 CAM00001.jpg 형식에서 20140102_202240.jpg 이렇게 날자_시간 형식으로 나옵니다.
  • 노크온 반응 속도가 정말 빨라 졌습니다.
  • 노래 들을때 화이트 노이즈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Mnet으로 음악 들을때 이전에는 쉬~~소리가 상당히 컷는데 업그레이드 후 거의 안나는것 같네요.
  • 이어폰 꼽고 충전 중 터치 노이즈 개선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직후 폰이 엄청나게 느려지는 느낌이었는데, 1~2시간 후 빠릿빠릿 해졌습니다.
  • 웹브라우저가 크로미움 엔진이 적용되었다고 하는데, 스크롤리 좀 느려진 느낌이 듭니다. (플래시는 원래 안써서 패스)
  • 배터리는 좀 빨리 다는 느낌이긴한데 아직 정확히 모르겠네요.
  • 화면 전환 할때 상단바가 깜박이는 현상 => 개발자 옵션에서 전환 애니메이션 배율 사용 안함으로 되있을때 앱 실행을 하면 상단바가 잠깐 흰색이 되서 깜박이는것 처럼 보이네요.


결과적으로 저는 전반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UI적으로 크게 바뀐것음 없지만 자잘한 기능 추가와 버그들 수정이 많이 되어 좋은것 같네요. 다만 배터리가 얼마나 빨리 달지 조금 걱정스럽긴 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업데이트는 최대한 빨리 키캣 업데이트를 위해 기존 UI와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체 버전업에 촛점을 맞춘 느낌입니다. 일정상으로는 레퍼런스 폰을 제외하고 세계 최초로 업데이트가 된 점에 대해서는 상당히 칭찬 할만 하네요. 다만 업데이트 후 안정화와 추가적으로 UI 개선이나 기능 추가등에 대해 좀 더 개선이 진행 되었스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설정 - 일반 - 휴대폰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Android 버전을 연타 하면 나오는 키캣 이스터애그 입니다. K 화며을 터치 하면 K가 빙빙 도는데 몇번 더 터치 하면 빨간색 화면이 나옵니다. ^^





(추가 2014.1.4 23:00)

오늘 또 업데이트가 있었네요. 집에와서 Wifi 연결하자 마자 업데이트가 떳습니다. 설명으로는 '앱 관련 기능 향상'이라고 되있는데, 정확히 뭐가 업데이트 된지는 모르겠네요. 기능 추가 보다는 키캣 업데이트 후 버그 수정인것 같네요. 버전이 F320L20b에서 F320L20e로 3단계나 건너 띄었습니다. 뭔가 자잘한 버그 수정이 많이 되었나 보네요.



(추가 2014.2.7 02:00)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키캣 4.4에서 4.4.2로 업데이트 되면서 개발자 메뉴에서 ART가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LG G2 키켓 4.4.2 업데이트, ART 기능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