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폰7이 공개된지 몇달이 지났지만 실제 제품은 빨라야 올 여름은 되어야 하죠. 들리는 소식으로는 러시아 개발자들이 직접 HTC HD2에 윈도우폰7 OS를 올리려는 시도도 하고 있다고 하는데, HD2가 없는 저희들에겐 딴나라 예기입니다. 그런데 간단하게 윈도우폰 7을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바로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에뮬레이터를 설치 하려면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7 이어야 하네요)
1. 파일 다운로드
먼저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에서 VM_BOOT\vm_web.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3.2 MB짜리 윈도우폰7 개발 Kit을 설치 하는 파일입니다. 이걸 실행하면 윈도우폰7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위한 프로그램들이 다운로드되어 설치되는데 여기에 Windows Phone Emulator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 중간에 한번 재부팅 한번 합니다.
이제 윈도우폰7 OS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토렌트 링크) 크기는 75MB 정도 됩니다. 그럼 준비는 끝.
2. 이미지 파일 바꾸기
이제 기존의 윈도우폰7 에뮬레이터 이미지를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걸로 바꿔치기 합니다. 원래것은 개발용이라 기능에 제한을 많이 걸러 놨다고 하네요. E:\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Phone\v7.0\Emulation\Images로 이동합니다.
폴더를 보면 WM70C1.bin이라는 파일이 하나 있는게 이걸 다른 이름으로 바꿔놓고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WM70Full.bin을 WM70C1.bin로 바꿔서 집어 넣습니다.
3.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이제 에뮬레이터를 실행해봅니다. 시작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Express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Express for Windows Phone" 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New Project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Windows Phone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왼쪽에 윈도우폰7 모습이 보이고, 오른쪽에 코드가 죽~ 나옵니다. 우리가 직접 코딩 할건 아니고 에뮬레이터만 실행하면 됩니다. F5를 누르거나 위쪽에 ▶을 클릭합니다. 그럼 우리가 기다리던 윈도폰7 에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
짠~ 이제 윈도폰7을 체험해 보세요. 인터넷 연결 되니깐 웹 서핑도 해보고 이것 저것 눌러 보세요. 개발자 버전이라 한글은 출력이 잘 안되네요.
에뮬레이터를 통해 접해본 윈도우폰7의 간단하게 느낌을 적어보면 일단 UI가 정말 생소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익숙해져있던 아이콘 방식의 UI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휴대폰에서 많이 사용해보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뭔가 제한적인것 같은 답답한 느낌이 드네요.
하지만 직관적이고 간단한 UI는 화면을 심플하고 깔끔하게 만들어 주고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전의 윈도우 모바일은 이것저것 메뉴도 많고 버튼도 많고 뭔가 PDA스러웠는데, 윈도우폰7은 진짜 휴대폰 같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깔끔한 UI에 웹페이지 렌더링하는게 이제 좀 쓸만해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게임 카테고리는 시워시원한 UI가 마음에 들었는데 나중에 수많은 어플들을 어떻게 표현해 줄지는 의문이네요. 아무튼 빨리 만나 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