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9 테스트 버전 다운로드(vista, win7)
얼마 전 익스플로러9(이하 IE9) 테스트 버전이 공개 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이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 되었다고 하네요. 크게 몇가지만 살펴보면 HTML5의 지원, 자바스크립트 엔진속도 개선, GPU를 이용한 가속 정도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단 먼저 HTML5 지원을 살펴보기 위해 유튜브로 달렸습니다. 그런데 아직 테스트 버전인지라 그런지 정상 동작은 하지 않네요. 비디오가 재생이 안됬습니다. 아직 개발할게 많이 남은것 같네요. 그래도 HTML5를 정식 지원한다는점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인것 같습니다.
다음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속도 개선입니다. MS는 이 기능을 비교하기 위해 재미있는 테스트를 만들었더군요. IE, 파이어폭스, 오페라, 크롬, 사파이 아이콘이 격자모양으로 나열되있어 빙글빙글돌아가는 테스트인데요. 자바스크립트 엔진 속도가 좋을수록 부드럽게 돌아가는 겁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 해보니 IE9 테스트 버전에서는 초당 55 프레임으로 정말 부드럽게 빙글 빙글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반면 크롬은 2~4프레임, 파이어폭스는 30 프레임 정도 나오더군요. IE9를 부각되도록 만든 테스트이기는 하지만 IE9의 자바스크립스 엔진 성능을 기대하게 만드는 테스트였습니다.
GPU 가속기능은 원래 CPU가 하던 웹브라우저에서의 그래픽 관련 처리를 GPU(그래픽카드)로 보내 처리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한 기능입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는 Map Zooming이라는 테스트가 있는데 빙맵 위성지도를 확대 축소하면서 이미지 처리 속도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직접 확대 축소 해보니 정말 속도 하나는 끝내주더군요. 구글맵으로도 테스트해봤는데 크롬보다 확실히 더 빠르게 처리되더군요.
GPU 가속기능은 동영상 재생에도 효과를 발휘하는데 720p의 HD급 영상을 돌릴때도 크롬 보다 훨신더 부드럽게 돌아간다고 하는군요. MS에서 직접 테스트한 영상이 있는데 크롬에서는 버벅이던 영상이 IE9에서는 거의 버벅이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E9는 표준도 많이 지켜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점 때문에 개발자들은 또 골머리를 썩는다고 하네요. 하위버전화 호환성이 안 맞으니 또 따로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는거지요. MS가 IE6때문에 고생을 참 많이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파이어폭스나 크롬 같이 강력한 경쟁자들의 등장으로 이제라도 정신 차리고 제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확실히 보이는것 같네요. 부디 IE9는 좀 가볍게 그리고 빠르게 동작하도록 만들어 줬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모습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