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믹시 새로운 통계 기능의 활용

뽕다르 2008. 10. 24. 19:41
반응형


글 별로 조회수가 멀마나 될까? 블로그를 관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정말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에도 다음의 웹인싸이트 같은 로그분석 서비스에도 이 기능은 없습니다.

얼마 전 믹시에서 이런 블로그 포스트별 방문자수와 통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어느분이 비슷한 통계기능을 아주 간단하게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개인적으로 제공하고 있었는데 트래픽 부담 때문에 그만 두었던적이 있었죠. 다들 정말 필요한 기능인데 없어 졌다고 아쉬워 하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 같은 기능의 플러그인을 요구했는데 결국은 그냥 물건너 갔었죠.

그걸 믹시에서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당연히 만들어 줄지 알았는데 말이죠. 이거 솔직히 복잡한것은 아닌데 글쓰는 블로그 관리하면서 정말 유용하고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그 분석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글별 방문자 수 통계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게는 더욱 필요한 기능입니다.  각각의 글이 몇 번이나 읽혔는지는 알면 어떤 글이 인기가 있고 그럼 앞으로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향후 블로그를 이끌어 나가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죠.

이런점에서 정말 강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더나아가서 이 통계데이터를 그냥 보여주기만 하는게 아니라 인기 조회수 랭킹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낸다면 더할나위 없을것 같습니다.


믹시 이야기를 시작한 김에 평소에 믹시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처음에 믹시 생겼을때는 올블로그가 거의 독점적으로 블로그 메타 싸이트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과연 가능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별로 관심을 안가졌죠. 그런데 이게 차츰차츰 인기를 끌더군요.

하지만 아직도 엄청 활성화되고 그런거는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일단 초기 진입장벽이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믹시도 이젠 티스토리에서 간단히 플러그인 추가로 추천 버튼을 글 밑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음 블로거 뉴스가 블로그 사이에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란 쉽기 않죠. 블로그의 추천 버튼에서 다음블로거뉴스라는 큰 상대를 처음 부터 대하는건 정말 힘겨운 싸움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믹시가 잘못하고 있는게 있습니다. 바로 추천을 로그인 유저로 제한한 것입니다. 지금 믹시 홈페이지를 보면 가장인기를 끌고 있는 글도 추천수 100을 넘기지 못합니다. 다음의 블로거뉴스에서 인기 글이 추천 4~500을 넘기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당연히 믹시 홈페이지를 가보면 정말 활성화 안된 모습니다. 유저들은 글은 둘째치고 추천수를 먼저 보죠. 그리고 추천이 몇개 없으면 그냥 지나 칩니다. 지금 믹시홈페이지에서는 읽고 싶어지는 글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니 활성화는 더욱 멀어지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 로그인 유저의 믹시업을 허용해야 합니다. 다음 블로거뉴스도 비로그인유저의 추천을 제한하다가 풀었고 블코에서도 제한적이나마 풀었죠. 다들 비로그인 유저의 추천으로 하는게 더 좋겠다는 판단에 그랬을 것입니다. 로그인유저만 추천을 허용하면 그 폐쇠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새로운 유저들로부터 외면 받는 결과를 만듭니다.

믹시 추천 로그인


글만 보고 추천이라는 버튼이 있길레 그냥 한번 눌러 주려고 한 유저입장에서는 추천하나 하려고 가입하는게 그런게 간단지가 않습니다. 대부분은 추천 하려다가 그냥 나가 버립니다. 초반에 회원가입수를 늘리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했겠지만 오히려 활성화와 성장에 발목을 잡는꼴이 되는것입니다. 믹시는 이 문제만 해결하면.. 해결도 아니죠 정책을 조금만 바꾸면 상당히 가능성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한번 두고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