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실시간 웹브라우저 점유율을 보여주는 whos.amung.us

뽕다르 2009. 7. 13. 09:52
http://whos.amung.us/firefox

091007 업데이트
위 서비스가 이제 종료 된것 같네요. 접속이 안되고 http://whos.amung.us 홈페이지로 이동해 버립니다. 대신 위키백과에 올라오는 웹브라우저 점유율 정보를 링크 걸어 둘께요.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하세요.

http://en.wikipedia.org/wiki/Usage_share_of_web_browsers

whos.amung.us는 원래 웹사이트의 접속자 정보를 보여주는 웹서비스입니다. 제 블로그 오른쪽 사이드바 맨 아래 보이는 까만 위젯이 여기서 제공하는 동시 접속자 수를 보여주는 위젯이죠. 위젯을 클릭해보면 어떤 글에 몇명이 접속해 있고 시간대별 방문자 수나 방문자 위치 같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웹브라우저 실시간 사용현황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말그대로 실시간입니다. 웹페이지를 열어두고 가만히 있으면 점유율의 소숫점 자리수가 계속 변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들이 제공하는 위젯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웹브라우저 정보를 모아 통계를 보여주고 있는거죠. 85만개의 웹페이지에 설치된 위젯을 통해 수집한 통계라 어느정도 신뢰도가 보장될듯합니다.


원래 이 서비스의 목적은 주소에서도 알 수 있듯 파이어폭스3.5의 실시간 사용현황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파이어폭스3.5의 실시간 점유율을 위에서 크게 보여주고 나머지 웹브라우저에 대해서는 오른쪽 아래 모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각 국가별로 파이어폭스 3.5의 사용현황을 높은순으로 정렬해 보여주고 있네요. 나머지 국가는 오른쪽 아래 지도에서 국가별 파이어폭스3.5의 현황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18%라 리스트에 보이지도 않네요.

전체 웹브라우저 사용현황을 보면 파이어폭스가 28.67%, 익스플로러가 64.29%, 크롬이 3.49% 사파리가 2.92%, 오페라가 0.01%입니다. 파이어폭스가 이제 익스프롤러를 위협할 수준까지 올라갔네요. 릴리즈된지 얼마 안된 크롬이 사파리와 오페라는 제치고 3위를 하고 있는것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오페라는 0%와 0.01%를 왔다갔다하고 있네요. 지못미 오페라.

가끔 들러 파이어폭스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아졌나 살펴보거나 현재 웹브라우저 점유율이 어떻게 되나 보고 싶을때 이용하면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