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비글보드(BeagleBoard) 관련 케이블 정리

뽕다르 2009. 6. 17. 19:27
반응형


안드로이드를 하드웨어에 올릴려면 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보드가 비글보드입니다. 가격도 싸고 성능도 좋다고 명성이 자자하죠. 180달러 인가 하는데 환률계산하고 세금 붙고 하면 20만원 후반때 정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참 많이 사용되는 보드지만 국내에는 관련 자료가 거의 없다는겁니다. 해외에는 자료가 넘처나지만 국내에는 동호회내에서 몰래몰래? 자료를 공유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된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저도 학교 프로젝트 하는데도 엄청 애먹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관련 교육도 많아지고 관련 하드웨어 교육도 많아 질텐데 이런 정보들이 많지 않아 걱정 되는군요. 그래서 저희 프로젝트에서 모으고 또 경험했던 정보들을 있는대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먼저 비글보드 케이블에 관련 정보입니다. 검색해 보면 대부분이 케이블은 아는걸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비글보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여기서 바로 막힘니다. 비글보드를 구입하면 정말 아무것도 없이 보드만 오기 때문에 케이블 구입이 필수입니다.

  • USB Mini OTG 케이블
  • DVI-D 케이블
  • RS232 케이블
  • SD 메모리 카드

비글보드는 일단 위 3개의 케이블과 메모리 카드 하나로 모든 동작과 포팅,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죠.

USB Mini OTG 케이블은 전원을 공급하거나 다른 UBS기기(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표준 케이블이라 가격도 3천원 선이고 디카나 핸드폰, MP3용 케이블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주위에 잘 찾아보면 구입하지 않아도 구할수 있을겁니다. 이 케이블을 바로 컴퓨터에 꼽으면 보드로 전원이 공급되고, USB허브에 뽑으면 다른 UBS기기를 꼽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검은색이  USB Mini OTG 케이블입니다. 딱 감이 오시죠?

USB Mini OTG 케이블



DVI-D 케이블은 화면 출력을 위한 케이블입니다. 비글보드가 HDMI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면출력으로 이 케이블을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 모니터 뒤에 보면 대부분 이 HDMI 단자가 있기 때문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비글보드는 이것 말고도 화면출력으로 S-단자도 있는데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격은 만원 정도 합니다.

DVI-D 케이블


RS232 케이블
은 터미널프로그램을 이용해 비글보드와  시리얼 통신을 할때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사실 위두 케이블만으로 보드가 동작하고 출력을 확인할 수 있지만 RS232 케이블이 연결되어 시리얼 통신으로 부팅 관련 설정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 꼭 필요한 케이블입니다. 만약 케이블이 없으면 보드의 RS232 단자에서 RX, TX, GND 단자만 컴퓨터와 연결할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공부가 좀 필요하기때문에 그냥 케이블을 구입하는게 편합니다. 제가 프로젝트 할때는 이걸 나중에 알아서 급한데로 선 뜯어서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

RS232 케이블



마지막으로 SD 메모리 카드입니다. 포팅된 안드로이드를 저장할 매채가 필요하기 때문에 SD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냥 꼽아서 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호환성은 고려할필요 없습니다. 단 비블보드는 2Gb SD카드 사용을 추천한다고 하는군요.



이밖에도 오디오 단자, 마이크단자, 5V 전원단자가 있지만 딱히 없어도 되는것들입니다. 나중에 여유 생기면 구입하세요. 아래 그림들은 이런 케이블을 통해 여러 장치들을 연결한 모습들입니다.

비글보드 케이블 연결 모습


비글보드 케이블 연결 모습

비글보드 케이블 연결 모습


비글보드 케이블들 이름(가격도 대충 이정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