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아고라 베스트 조회순 정렬 없어지고...

뽕다르 2009. 3. 12. 08:38
다음 아고라 베스트에 조회순 정렬이 없어진지 좀 됐죠. 처음에 말이 많았었는데 이젠 조용하네요. 다시 예전처럼 많은 글들이 올라오고 토론이 일어나고 새로운 소식들이 알려집니다.

하지만 아직도 조회순 정렬이 없어진것에 대해 어색해 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게시판에서 조회순은 가장 기본적인 정렬 방법이죠. 그걸 없애 버렸으니 당연히 뭔가 부족한 느낌 드는거죠.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조회순 정렬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무런 정렬 방식을 선택해 클릭 후 페이지 주소 끝부분의 agreeCountreadCount로 바꾸면 다시 조회순정렬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불편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서 봅니다. 왜냐하면 추천순과 조회순의 글들이 참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추천순은 사실 조작이 참 쉽다고 생각합니다. 천명정도만 도와주면 글하나 금방 베스트에 올릴수 있죠. 하지만 조회순은 몇만, 몇십만명이 읽어야 합니다. 그만큼 의도적 개입이 쉬워졌다는 말일겁니다. 지금 아고라가 그렇다는 말은 아니고 그럴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추천순은 많아야 '천'이기 때문에 보는 사람입장에서는 '몇만' '몇십만'보다 임펙트가 덜해 글이 독자에게 주는 영향도 많이 줄어 드는것 같습니다. 심각성이 덜 해진다고나 할까...

어제의 아고라 경방 글을 한번 보죠.

▲ 다음 아고라 경제방 3.11 읽은순

▲ 다음 아고라 경제방 3.11 추천순


두 정렬이 비슷할것 같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순서에도 차이가 있고, 서로 다른 글들이 베스트에 올라온것도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조회는 4만, 3만, 추천은 많아야 2천... 임펙트가 확실히 다르군요.

특별한 공지도 없이 게시판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조회순을 없앴다는것는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불편함을 준것도 아니고, 시스템상 문제가 있는것도 아닌텐데 무엇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린지가 궁금하네요. 아무튼 이런 변화로 인해 알바!들에게 상당히 유리해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