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안드로이드에서는 한글 구글맵 해상도 제한 없다?

뽕다르 2009. 3. 8. 15:05

▲한글 구글맵

▲영문 구글맵

구글맵 한국어서비스는 구글맵 영문서비스 보다 해상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은 다 아실겁니다. 한국에서는 법적인 문제 때문에 해상도를 낮추고 서비스 한다고 하죠. 위에 캡처 이미지를 보면 구글맵 한글 서비스의 최대 해상도가 얼마나 낮은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느 에뮬레이터를 돌러보다가 재미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있는 구글맵 기능에서는 구글맵 한글서비스가 해상도 제한이 없이 제공되고 있더군요. 아래 캡처이미지를 확인해 보세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구글맵 한글로 접속되는군요. 원래 여기가 최대 해상도 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최대 해상도


에뮬레이터에서 구글맵을 접속해보니 일단 한글 서비스로 접속되었습니다. 계속 확대를 하다가 웹상에서의 최대 해상도 까지 확대 해봤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4단계가 더 확대 되었습니다. 마지막 캡처이미지를 보면 분명히 구글맵 영문의 최대 해상도와 같은 해상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로 나오는 명칭이나 도로라벨은 한단계 더 추가로 확되되는데 구글맵 웹사이트상에서는 보이지 않는 추가적인 도로 방향 화살표 나 건물 명칭이 더 보이네요. 구글도 고해상도 한글 구글맵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에뮬레이터에서만 이렇게 동작하는것인지 실제 안드로이드기반의 휴대폰에서도 이렇게 동작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직접 써보신분들 계시면 리플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