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싸이월드 꽃보다남자 다시보기 서비스 이상한점

뽕다르 2009. 3. 5. 21:03

싸이월드에서 꽃보다 남자 다시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더군요. 얼마전 무한도전에서 패러디를 할만큼 이슈가 되고있는 드라마죠. 전 아직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이거다! 하고 1편을 보기위해 냉큼 달려갔습니다.

블로그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꼭 이런거 보면 뭐가 어떻게 서비스되고 블로그 쓸거리는 없나 찾게 되죠. 그래서 싸이월드에서 이걸 어떻게 판권을 구입해서 하고 있고 어떻게 서비스되고 있는지 유심히 살폈습니다. 딱히 주목할만한점이 없어서 그냥 1편을 재생했는데 딱~ 걸렸습니다. 뭔가 이상점이 있거군요.  

▲싸이월드 꽃보다 남자 대시보기 서비스


위 캡처이미지는 싸이월드 꽃보다 남자 다시보기 서비스 화면입니다. 여기서 화면 오른쪽 아래를 보면 www.ental.co.kr이라는 워터마크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이 엔탈이라는 서비스에서 제공된다는거죠.


▲TV 대리녹화 서비스 엔탈


엔탈(ental.co.kr)이라는 서비스는 TV를 대신 녹화해서 파일로 제공해 주고 그 '대리녹화'에 대한 이용요금을 받는것입니다. 여기서 '대리녹화'라는 말이 중요합니다. 미묘한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예전에 'TV녹화 서비스 저작권침해일까 아닐까?'라는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개인적인 목적으로 저작물을 녹화하는것은 저작권의 예외 대상인데 과연 이것이  대신녹화를 해주고 이용요금을 받는것에도 적용되는가 하는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저작권 예외대상인것 같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TV 저작물을 파는것 같이도 하고 그렇습니다.

아무튼 싸이월드의 꽃보다 남자 영상의 소스는 이 엔탈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뭐가 이상하냐 하면 이건 KBS에서 공식적으로 영상을 제공하는곳은 따로 있라다는 것입니다.

▲KBS TV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다운로드 할수 있는 CONPIA.COM


http://www.conpia.com 라는 싸이트 입니다. KBS 드라마 다시보기를 클릭하면 이곳으로 연결되죠. 여기서 다운로드도 할수 있고 다시보기도 할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가격안내를 보면 300k는 1,000원, 1.5M은 2,000원입니다.

엔탈은 대충 1.5M과 비슷한 화질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엔탈 이용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엔탈 이용요금


보통 드라마가 60분 한다고 보면 1.5M 한편 다운로드에 150원이라는 말입니다. 물론 다시보기와 예약녹화라는 차이가 있지만 KBS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00원인것을 엔탈에서는 150원으로 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걸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이상한것 몇가지를 요약해 보죠.

1. 왜 싸이월드는 KBS의 공식 영상을 사용하지 않고 엔탈이라는 녹화대리서비스의 영상을 사용할까?

2. 싸이월드가 엔탈의 영상을 쓰고 KBS가 이것에 반응을 하지 않는것은 엔탈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인정한다는 것일까?

3. KBS가 엔탈 서비스를 인정한다면 한편에 2,000원과 150원. 이 이상한 가격의 차이는 뭔가?

뭐...그냥 궁금하다 그거구요. 자세한 내막은 모르니 그냥 이런 의문으로만 남겨 놓겠습니다. 아무튼 좀 이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