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티스토리 글 주소 숫자형식 문자형식 딜레마

뽕다르 2008. 10. 25. 01:22


http://bzt-inside.tistory.com/entry/티스토리-글-주소-숫자형식-문자형식-딜레마
같은주소 다른 느낌
http://bzt-inside.tistory.com/495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던 때 구글 어드센스가 워낙 열풍이어서 블로그환경을 어드센스용으로 완전 세팅한 상태로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한가지가 바로 글 주소를 문자로 하는거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에 유리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대로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용하다보니 정말 불편한게 한두개가 아닌것 같습니다. 글 쓸때 처음부터 제목을 확실히 해놓고 쓰는 경우가 없으니 글 쓰다가 재목을 바꾸면 아래 글 주소의 제목들도 같이 바꿔줘야하는 엄청난 번거로움이 있죠. 인터넷 주소로 들어가는 형식은 또 따로 형식이 있어서 작대기 넣어주고 해야합니다.

간혹 비공개로 저장해가면서 글 다쓰고 마지막에 재목 바꿔서 발행 해버렸을때, 주소 바꿔주지 않아 글 제목이랑 글 주소에 나오는 거랑 영 딴판인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혹시 링크 깨질까봐서 한번 발행한 주소는 함부로 바꾸지도 못했죠.

그런데 이제와서는 딱히 처음 의도했던 어드센스를 위한 목적성이 사라지니깐 이제 글 주소를 문자로 하는게 별로 필요가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번 바꿔 보고 싶은데 또 걱정이 앞섭니다.

지금까지 발행한 글이 300개가 넘는데 지금와서 주소형식을 숫자로 바꾸면 링크가 다 깨지는것이 아닌지..

그리고 문자가 들어간 주소로 링크를 걸어놓은 것들이 전부 깨지는 것이 아닌지..

또 블로거 뉴스등등 각종 메타싸이트링크가 깨지는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바꿔보신분 계시면 답변 좀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