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수가 줄고 있다 !!!

2007. 8. 17. 19:43
제 블로그는 평소 그리 많은 방문자 들이 다녀가는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개설 후 평균적으로 200~300 사이 였습니다. 하지만 15일 이후로 300명이었던 방순자수가 138로 절반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네이버의 복사문서 판독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혹시 영향이 있을까 생각했었지만, 다른 글을 조금 인용한 부분은 있어도 전부 퍼와서 포스티 한것은 없기 때문에 설마 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다음 웹인싸이드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로 유입해오는 경로중 네이버의 비율은 평소 70%가 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일과 14일까지는 70%가 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15일 이후 네이버 유입비율이 60%로 갑자기 내려 않았습니다.

추가로 13,14,15,16,17(16시 41분까지) 각 날자별 유입 사이트 비율입니다.


위 자료를 바탕으로 날짜별 검색엔진 유입비율과 유입수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29일부터 8월10일까지는 웹인싸이트 코드가 지워져서 데이터가 수집이 되지 않았지만, 그때의 유입률과 유입수는 큰 변화없이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먼서 유입비율을 보면  큰 변동은 보이지 않지만 네이버의 유입비율이 8월10일 이후로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결과 다음의 비율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네이버의 날짜별 유입수가 8월13일을 과 14일 사이 급격이 떨어 졌습니다.
이게 이번 네이버의 복사문서 판독시스템과 날짜가 엇비슷하게 이루어진것을 생각하면 이 시스템에 의해 저의 블로그 검색결과가 뭔가 이상해졌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8월 13,14,15 일의 네이버 유입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비메이커'라는 유입키워드가 13일까지 15회로 전체 키워드중 그 비율이 아주 높았지만 14일 갑자기 1회로 줄더니 15일 이후부터는 아예 유입키워드에서 사라진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네이버에서 무비 메이커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상했던 대로 펌글이 버젓이 웹페이지 부분 가장 첫 검색 대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로는 더 이상 제글을 검색 결과에서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글의 제목 전체로 검색 해본결과 펌 글 바로 다음에 제 글이 검색되더군요.

사실 복사문서 판독시스템도입 전에는 이 키워드에 대한 글의 우선순위가 저의 글이 더 높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키워드에 의한 유입도 많았었구요. 하지만 복사문서 판독시스템도입 이후 저의 글은 검색도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에서 복사문서 판독시스템가동 이후 이런 검색어들에 대한 제 블로그의 검색우선순위가 많이 변동이 되어 전체적인 방문자수에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저는 글을 퍼가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거의 독보적인 검색싸이트은 네이버의 새 복사문서 판독시스템에 의해 원제작자의 글이 이렇게 묻혀 버리고 펌글이 원본이것 처럼 되버리는 현상에는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복사문서 판독시스템의 취지는 충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결과를 산출하는 만큼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뽕다르 인터넷 , , , ,

  1. 검색의 질을 높인다면서 펌글이 버젓이 상위에 자리하는게 보기 않좋네요. 다른분들도 이런분들 많던데.. 네이버가 또 이상한짓을 해서 참... 판독 시스템 때문에 이래저래 피해가 많네요.

  2. 판독 시스템 관련해서 최근 며칠동안 진실 규명을 원하시는 유저분들이 메일을 보내고 증거를 캡춰하고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계시더군요. 조금만 지나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려지지 않을까 합니다.,

  3. 빨리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Blog Icon

    현재 복사문서 판독시스템은 웹문서에까지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즉, 외부블로그포스트를 웹페이지검색으로 돌리면서 님과 같은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고 보며 현재 네이버에서 특별히 조치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5. 흠.. 현재 티스토리 검색자체가 거의다 뒤로 밀려나고 잘 검색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ㅎㅎ.. 무슨변화가 있었나봅니다.

  6. 이게 tistory.com 서브도메인을 쓰면 네이버 검색순위에서 쫙쫙 밀리더군요.... 애드센스스팸 블로그가 너무 많은 것이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ㅠㅠ

  7. SEO님 말씀대로 다른 웹문서에까지 판독시스템이 적용되지 못하면 결국 네이버 안에서만 그 시스템을 돌리겠다는 얘긴데, 남의 집에서 물건 훔쳐다 자기 집에 놓고 그 식구들끼리 니꺼니 내꺼니 하며 싸우는 것만 중재하겠다는 얘기와 다를 바 없네요... 무슨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매번 신고하면 되려나요.. 그것도 한두번이지 말입니다.

  8. Blog Icon

    네이버블로거의 펌질을 막는 것은 번거롭기만합니다.
    물론 악성 펌블은 네이버를 통해 강력히 조치하도록해야합니다.
    현재 가능한 방법은 외부블로그에는 원본을 남기고
    네이버내의 자기블로그에 퍼나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네이버 좋은 일 시키는 것이지만....
    퍼나른 글 말미에 "이 글의 원본은 제 오리지날 블로그
    xxx에서 가져온 것입니다."식으로 써서 약간이나마
    위안을 삼을 수 밖에 없습니다.

  9. Blog Icon

    죄송합니다. 위에 문맥에 오류가.
    "이 글의 원본은"....을 "이 글은"으로

  10. 저랑 똑같은 경우네요.. 네이버 왅전 미x건것같아요^^
    블로그 검색하면 전부 네이버 펌블로그가 상위랭크되었더라구요

  11. Blog Icon

    님이 문제삼으시는게 다른 의도 없이 순수하게 불펌에 문제를 삼고 싶은것이라면
    펌한 사람한테 펌글 내려라고 메일한통 보내보신적 있으시나요?
    펌한 사람한테 펌글 내리라고 메일 한 통 보내시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펌자체가 옳바르지 못한거니깐
    블로거들 사이에서라도 펌한사람들 찾아가서 따지고 노력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여기서 부터는 포스팅 내용과 관련은 없지만 한글자 적어 보겠습니다.
    저는 지금 같은소리들이 매번 반복되서 몇일째 올블로그 블로그스피어에 머무르는데 전부 발전성 없고 같은내용을 반복하는 앵무새에 불과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올블이 발전하기 바라는 사람으로써 실망감 부터 앞섭니다. 블로고스피어 선정을 어떻게 양질의글이 머물수 있게 하지 안는한 블로그광고료를 위한 내용없는 훼이크 포스팅에 불과할테니깐요.

    결국은 많은사람들이 거기에 시간 낭비만 하고 다같이 블로그 광고의 노예가 되어서 의미없는 글만 생산하거나
    시간낭비인지 깨닫기 시작하는 사람들은 떠나게 되겠죠.

  12. 위 글에도 있지만 물론 펌 한것도 잘못되었고 바로 잡아야된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퍼가는 것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저의 글을 많이 퍼트려 준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지요. 제가 걱정하는것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이면서 독보적인 검색싸이트의 기능을 문제 삼는것 입니다. 어떤 데이터를 판별함에 있어서 원본과 복사본을 잘 구별 해내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