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내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수가 줄고 있다 !!!

뽕다르 2007. 8. 17. 19:43
제 블로그는 평소 그리 많은 방문자 들이 다녀가는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개설 후 평균적으로 200~300 사이 였습니다. 하지만 15일 이후로 300명이었던 방순자수가 138로 절반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네이버의 복사문서 판독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혹시 영향이 있을까 생각했었지만, 다른 글을 조금 인용한 부분은 있어도 전부 퍼와서 포스티 한것은 없기 때문에 설마 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다음 웹인싸이드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로 유입해오는 경로중 네이버의 비율은 평소 70%가 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일과 14일까지는 70%가 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15일 이후 네이버 유입비율이 60%로 갑자기 내려 않았습니다.

추가로 13,14,15,16,17(16시 41분까지) 각 날자별 유입 사이트 비율입니다.


위 자료를 바탕으로 날짜별 검색엔진 유입비율과 유입수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29일부터 8월10일까지는 웹인싸이트 코드가 지워져서 데이터가 수집이 되지 않았지만, 그때의 유입률과 유입수는 큰 변화없이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먼서 유입비율을 보면  큰 변동은 보이지 않지만 네이버의 유입비율이 8월10일 이후로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결과 다음의 비율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네이버의 날짜별 유입수가 8월13일을 과 14일 사이 급격이 떨어 졌습니다.
이게 이번 네이버의 복사문서 판독시스템과 날짜가 엇비슷하게 이루어진것을 생각하면 이 시스템에 의해 저의 블로그 검색결과가 뭔가 이상해졌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8월 13,14,15 일의 네이버 유입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비메이커'라는 유입키워드가 13일까지 15회로 전체 키워드중 그 비율이 아주 높았지만 14일 갑자기 1회로 줄더니 15일 이후부터는 아예 유입키워드에서 사라진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네이버에서 무비 메이커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상했던 대로 펌글이 버젓이 웹페이지 부분 가장 첫 검색 대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로는 더 이상 제글을 검색 결과에서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글의 제목 전체로 검색 해본결과 펌 글 바로 다음에 제 글이 검색되더군요.

사실 복사문서 판독시스템도입 전에는 이 키워드에 대한 글의 우선순위가 저의 글이 더 높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키워드에 의한 유입도 많았었구요. 하지만 복사문서 판독시스템도입 이후 저의 글은 검색도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에서 복사문서 판독시스템가동 이후 이런 검색어들에 대한 제 블로그의 검색우선순위가 많이 변동이 되어 전체적인 방문자수에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저는 글을 퍼가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거의 독보적인 검색싸이트은 네이버의 새 복사문서 판독시스템에 의해 원제작자의 글이 이렇게 묻혀 버리고 펌글이 원본이것 처럼 되버리는 현상에는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복사문서 판독시스템의 취지는 충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결과를 산출하는 만큼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