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유용한 팁 정리

뽕다르 2015. 7. 20. 00:31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 툴로 안드로이드를 소개한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원하는 메뉴는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고, 로딩 속도/빌드 속도는 왜 이렇게 느린지 답답함이 밀려 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하면서 알아 낸 것들을 한번 정리 해봤습니다. 아직은 불편한점이 많지만 구글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고 기능도 점점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빨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적응 한다면 보다 스트레스 덜 받고 멋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을것 같네요 ^^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베타 버전 업데이트 받기

Configure - Preferences - Appearance & Behavior - System Setting - Update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4가지 채널로 릴리즈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식 릴리즈가 당연히 안정성 면에서는 좋겠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 점들에 대해 많이 개선하고 있기 떄문에 베타 버전이라도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이런 성능 향상을 미리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Canary Channel -> Dev Channel -> Beta Channel -> Stable Channel 순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므로, 가장 빠른 업데이트를 원하면 Canary Channel를 선택 하면 됩니다. 자세한건 Android Tools Project Site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항상 프로젝트 리스트 화면으로 열기

Configure - Preferences - Appearance&Behavior - System Setting - Reopen last project on startup


이클립스와는 다르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하나의 창에서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열어 볼 수 없습니다. 게다가 항상 마지막에 열어 두었던 프로젝트로 창이 바로 열리기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 열기도 어렵습니다. 시작 시 항상 프로젝트 리스트 화면이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Reopen last project on startup" 옵션을 꺼두도록 합니다.



3. 코드 폰트 바꾸기

Configure - Preferences - Editor - Color & Fonts - Font


처음 Font 설정 화면을 열어보면 Font를 설정하는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때에는 Save As...를 눌러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이후 원하는 폰트로 설정 후 아래에 Apply를 누르면 됩니다.



4. 최후의 최적화, 파워 세이브 모드


File - Power Save Mode 체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도 점점 덩치가 커지면서 왠만한 최신 PC가 아니면 쾌적함을 맛볼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최적화 방법들이 있는데, Power Save Mode 그중에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Power Save Mode는 말 그대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배터리를 좀 더 아낄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불필요한 백그라운드 동작이나 메뉴의 아이콘등을 최적화시키는 모드 입니다. 덕분에 훨신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5. 최근 프로젝트 리스트(Recent Projects) 지우기



File - Open Recent - Clear List


2번에서 항상 프로젝트 리스트 화면으로 열기로 설정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창 왼쪽에 Recent Projects에 최근 열었던 프로젝트들이 보입니다. 그런데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 하는 기능이라기보다는 단순히 리스트를 보여주기만 해서 여러 예제 프로젝트 들을 열거나 하면 쓸데 없이 화면만 차지하게 됩니다. 필요 없는 리스트들이 많이 보인다면 Clear List를 통해 깔끔하게 지우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이런 여러 프로젝트 관리 기능이 많이 부족한데 빨리 개선이 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