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구글 크롬 카나리아(canary) 빌드를 아세요?

뽕다르 2010. 7. 27. 01:09

구글 크롬은 정말 종류도 다양합니다. 안정화 버전, 개발자 버전, 베타 버전. 일단 이 세가지 릴리즈 채널에서 업데이트가 거의 매달 매주 올라오고 있죠. Chromium사이트에 가면 이 세가지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죠. 크롬 버전이 하도 많이 바껴서 아예 크롬 버전을 처음 부터 지금까지 리스트로 정리해 놓은 사이트도 있습니다. 익스플로러를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새로운 릴리즈 채널을 추가 했다고 합니다. 바로 canary build입니다. canary build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anary build는 베타 버전의 일종이다.
2. canary build는 기존 설치된 크롬과 별로도 별도의 경로에 설치된다.
3. push 방식으로 가장 빠른 베타 버전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정도 입니다. 지금까진 크롬 안정화 버전이나, 개발자 버전이나, 베타 버전이나 모두 하나의 크롬으로 설치되었기 때문에 베타 버전을 쓰려번 기존 안정화 버전을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업데이트가 워낙 자주 되다보니 일일이 업데이트 하기도 귀찮았습니다. 그래서 만든게 canary build 버전이라고 합니다.

기존 크롬은 건드리지 않고 따로 설치 하기 때문에 부담감도 없고, 항상 최신 빌드를 유지 하기 때문에 개발자나, 얼리어답터들에게 유용하죠.

물론 항상 가장 최신 베타버전을 유지 하기 때문에 버그도 항상 최신 버그를 달고 다닐수고 있고, 가끔 멈출때?도 있다고 충고 해주네요. 대신 이런 버그가 발생하면 바로바로 수정해서 업데이트 해줄거라고 합니다. 때론 베타 버전보다 버전이 더 빨리 올라갈수도 있다고 하네요.

설치 해보니 아이콘이 좀 촌시러운?것 빼고는 좋은것 같네요. 항상 최신 버전을 쓰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 써볼만 한것 같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수도 있으니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