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 등록 후기

뽕다르 2010. 6. 18. 02:06

애플의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에 드디어 가입했습니다. 큰 결정은 정말 사소한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그동안 벼르고 벼르던 것을 단숨에 결재해 버린 이유는 바로저 SDK 4 GM seed 때문입니다. 아이폰4 시뮬레이터를 돌려보려고 SDK를 다운 받으려고 하니깐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된 유저만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그냥 가입해 버렸습니다. ^^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은 앱스토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 위해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절차 입니다. 하지만  1년에 10만 5000원하는 등록비가 있어  초보자들은 쉽게 결정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기껏 돈내고 가입해놨는데 1년안에 앱스토어에 등록할만한 어플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애플에 그 돈을 갖다 바치는 꼴이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등록을 안해도 SDK를 무료로 내려 받아 어플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 등록은 나중에 결정해도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 등록 절차는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정리해 주셨기 때문에 링크로 대신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이곳 이외에도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을 참고로 해서 등록하면 될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 등록 후기를 적어 보면, 저는 다른 분들이 올려 놓은 후기를 보면서 단번에 등록 될것이라는 기대를 접었습니다. 대부분이 인증이 안되서 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통해 해결하느라 2주 정도 걸렸다고 하더군요. 저도 역시나 등록을 완료하고 Activation 메일이 왔는데 인증 문제가 생겨서 등록이 안되더군요. 저는 바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구글 번역기 돌려가면서 간단하게 영어로 작성해 메일을 보냈습니다. 메일 내용은 대충 이런 식이었습니다.
안녕 나는 한국에 산다. 개발자 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해 궁금한게 있다. 나는 방금 전 Activation Code 메일을 받았다. 그런데 활성화가 안된다. 아래 에러 메시지를 참고 해봐라. 왜 이렇나? 빨리 문제를 해결해 달라. 전화는 ~~고 메일은 ~~이다. 한국어를 쓴다.
메일을 보내고 하루만에 답장이 왔습니다. 인증 중지 풀어 놨으니깐 전에 받았던 Activation Code로 다시 한번 들어 가보란 얘기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인증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인증이 되더군요.

그리고 내친김에 책도 하나 샀는데 '터칭! 아이폰 SDK3.0'이라는 책입니다. 저는 처음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는 전공서적 처럼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예제를 직접 해보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익히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림이 많고 예제가 많은 책을 골랐습니다. 제가 갔던 서점에 있는 아이폰 어플 관련 책을 다 뒤져본결과 이 책이 그나마 괜찮은거 같더군요.

아무튼 이제 10만원 애플에 줬으니 그만큼 뽑아내기 위해 시간 잘 짜내서 아이폰 어플 개발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한달안에 간단한 어플 하나 올리는걸 지금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