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블로그 검색에 힘쓰고 있는 다음

뽕다르 2007. 11. 7. 18:16
다음이 네이버를 추격하기 위해서 많은 부분에서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검색 부분인것 같습니다. 아무리 무적 네이버라고 해도 빈틈이 있기 마련이죠. 그부분이 바로 검색부분입니다. 네이버는 우리 나라의 점유율 1위의 포털 답지 않게 검색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욕을 먹고 있습니다.

다음이 그 부분을 파고든것 같습니다. 웹 검색에 있어서 구글과 연계해 검색 서비스를 하고 있고 이런 세부적인 검색부분에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요즘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있는 블로그부분에 있어서 그 검색의 기능을 발전 시키려고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다음의 블로그 검색부분입니다. 블로그 검색을 하면 화면 우측에 아래 캡쳐화면 처럼 블로그 대상별 검색, 기간별 검색, 출처별 검색, 연관 추천 블로그, 급등 추천 블로그 이렇게 다른 검색 싸이트에서는 볼수 없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블로그 검색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검색 결과


이 같은 기능은 사용자의 편의를 많이 고려한것 같습니다. 특히 출처별 검색은 네이버가 불펌 필터링 이후로 자신의 블로그를 우선 노출 시켜준다는 논란이 일어나자 다음에서는 아예 블로그 별 검색결과를 알수있는 기능을 선보인것 같습니다. 여러 블로그의 사용빈도를 고려한 개선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좀 아쉬운것은 선택할수있는 출처 블로그 종류가 얼마 되지 않고 이 역시 자사와 관련된 블로그만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 역시 검색대상에서 자사의 블로그 감싸기라는 논란에 휩싸일수도 있습니다.

다음이 네이버를 추격하기 위해 이런 검색기능의 개선은 정말 좋은 출발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선이 자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웹전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 같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