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아이폰에 안드로이드 탑제??? iDroid

뽕다르 2010. 4. 23. 02:46


유튜브에 아이폰으로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는 영상이 올라왔네요. 영상을 보면 OpeniBoot라는 부트로더를 통해 안드로이드를 구동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아이폰 위에 올라간 안드로이드는 배터리, 홈버튼, 소리, 진동, 터치, WiFi, 마이크, 스피커등 대부분의 아이폰 HW를 인식하고 있습니다.(통신 모듈도 되는지는 확인이 안되네요) 마지막에는 스카이프로 전화를 받는 장면도 나옵니다. 퍼포먼스도 상당히 뛰어난것 처럼 보이네요.

이 영상은 LINUX ON THE IPHONE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해외 블로거가 올린 영상으로 지금까지 아이폰에 리눅스를 탑제하는 방법들을 주로 소개해왔던 블로그 입니다. 안드로이드도 리눅스 커널 위에 올라가는 OS 이므로 같은 맥락에서 아이폰에 안드로이드를 올리는것도 소개 한것입니다. (Android running on iPhone!) 그리고 이름을 iDroid로 붙었네요.

OpeniBoot라는것은 아이폰에서 리눅스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 같은것이고, 그 위에서 안드로이드가 실행되는 겁니다. 현재 아이폰용 안드로이드 소스와 prebuilt된 이미지 파일 역시 공개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놨더군요. (다운로드 바로가기) 단, 각 드라이버 파일은 법적인 문제 때문에 직접 다운 받아야 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

아래는 공개된 소스에 포함된 README 파일에 소개된 설치방법과 실행방법입니다. 

Installation

1. Jailbreak your iPhone. 

2. Under the jailbroken environment, put ramdisk.img, system.img, ramdisk.img,
userdata.img, cache.img, android.img.gz, and zImage in /private/var.

3. Follow the instructions for installing openiboot.
- Essentially:
1. sudo ./loadibec openiboot.img3
2. Use Hold button to select Console
3. Push Home button
4. sudo ./oibc
5. Type install
- loadibec and oibc are compiled for x86 Linux.
- Need libusb, pthreads, readline.

Running

In the openiboot bootloader, it should be enough to select Console with Hold
and hold the Home button for more than two seconds to trigger the boot of
Android.

역시나 탈옥(Jailbreak)을 해야 하는군요. 그리고 일단 공개된 파일은 아이폰 2G를 대상으로 되어있군요. 3G, 3GS에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구글 버전은 1.6이네요.

윈도우 모바일용 스마트폰에서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는 프로젝트는 많이 있지만, 아이폰에서 안도이드를 돌리는 거는 처음인것 같습니다. 아이폰만 있다면 당장 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