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트위터 홈페이지 개편, 실시간 정보의 포털이 되다

뽕다르 2010. 3. 31. 22:49

140자 단문 SNS 서비스로 유명한 트위터 메인 페이지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메인페이지 위쪽으로는 검색바가 들어가고 그 아래로 Trending topics 자막이 계속 흘러가면서 실시간 이슈 키워드를 뿌려주고 있습니다. Trending topics 키워드에 마우스를 올리면 왜 그 키워드가 이슈인지를 보여주기도 하네요. 그 아래로는 트위터에 접속중인 유명인을 보여주고, 그 옆으로 실시간 인기 트윗 Top tweets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트위터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글(Tweaking the Twitter homepage)을 보면, 이번 개편을 통해 트위터 계정이 없는 유저들도 트위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실시간으로 이슈가 되는 키워드와 트윗들을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시간 정보라는 측면에서 트위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거죠.

이번 개편은 트위터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실시간 정보라는 강점을 어떻게 활용해 나갈지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실시간 정보의 포털이 되는거죠.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수많은 트윗들을 활용해 다양한 컨텐츠와 정보를 뽑아냄으로써 단순히 SNS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이 되는것입니다.

구글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가 "사람들은 지금 무엇을 궁금해 할까"라면 트위터의 트렌딩 토픽은"사람들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거라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이슈/정보라는 측면에서 구글이 트위터를 따라갈 수 없는 이유 입니다. 이번 개편은 이런 트위터의 장점을 부각 시켜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좋은 변화인것 같네요.

제 생각엔 로그인 후에도 트위터 메인 화면을 볼수 있도록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데 그건 앞으로 계속될 개편에서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완벽하게 개편이 이루어 진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메인 페이지가 열릴수도 있고 안열릴수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지금 파이어폭스는 개편된 홈페이지로 잘 접속이 되고 있고, IE와 크롬에서는 적용됬다 안됬다 그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