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옴니아팝을 위한 최적의 동영상 인코딩 방법

뽕다르 2010. 1. 6. 13:49

스마트폰의 최대 장점은 멀티미디어에 있죠. 일반 휴대폰과 달리 다양한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보던 영상을 간편하게 휴대폰에서도 볼 수 있게 되는겁니다. 하지만 사실 모든 동영상이 휴대폰에서 재생되는것은 아닙니다. 화면 크기라든지 저장 공간, 화질등과 같은 제한 사항 때문이죠. 그래서 적당히 인코딩(동영상 변환) 후 집어 넣는것이 훨신 효율적입니다.

옴니아1이나 옴니아2 같은 경우 화면크기가 800x480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이미 많은 유저들이 테스트를 거쳐 최적의 인코딩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옴니아 팝은 화면 크기가 400x240이기 때문에 옴니아1이나 옴니아2의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죠. 그래서 몇가지 테스트를 거처 알아낸 옴니아팝에 알맞는 동영상 인코딩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재생 프로그램은 메인 메뉴에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옴니아팝 동영상 지원 스펙>
재생 가능:
Divx4, Divx5, Xvid, H.264(avc1)
재생 불가: mpeg4 v2, mpeg4 v3, Intel H.264
최대 인식 영상 크기: 720x400
화질: 3600k 이상... (거의 모든 화질 지원)

<옴니아팝 동영상 파일 넣기>
(1) 내 컴퓨터 - 모바일 장치 - 내 Windows Mobile 기반 장치 - Storage Card (Micro SD 카드 사용시) - 적당한 폴더에 복사
(2) (휴대폰에서) 메인메뉴 - 미디어 플레이어 - 메뉴 - 업데이트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코덱은 지원하지만 MPEG 계열의 코덱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재생시에 소리만 나오더군요. 동영상 크기는 720x400이 넘어가면 재생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컴퓨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영화나 TV 영상은 위 조건은 만족하기 때문에 옴니아팝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만 고화질 영화 같은 경우 간혹 동영상의 크기가 최대 인식 범위를 넘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재생이 알될 수도 있습니다.


◈ 팟인코더

재생이 불가능한 경우나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코딩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은 가장 많이 활용되 다음 팟인코더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팟인코더에는 기본적으로 옴니아를 위한 인코딩 설정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인코딩 옵션에서 휴대용기기 - 애니콜 - T*옴니아2를 선택하면 됩니다. 옴니아2 설정으로 변환된 영상은 모두 옴니아팝에서도 재생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위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간단히 동영상 변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팟인코더에 설정된 T*옴니아2의 코덱은 xvid입니다. 혹시나 해서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H.264 코덱과 파일크기, 인코딩 시간을 비교해 봤습니다.

   원본(4분 45초 샘플)
 xvid  H.264
 화질  3600K  2000K  2000k
 영상크기  1920x1080  720x400  720x400
 파일크기
 126M  70.4M  71.9M
 인코딩 시간  -  6분 55초
 8분 05초

크게 차이나는것은 아니지만 인코딩 시간에서 xvid가 조금 더 빠른 결과를 보였습니다. 파일 크기면에서도 xvid가 앞서네요. 따라서 코덱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xvid가 적당할것 같습니다. 화질의 경우 2000로 설정한다면 약50분 분량 동영상에 700M 정도 나오게 되는데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1000k나 1500k가 가장 적당 할것 같네요.
 
<옴니아팝 최적 인코딩 설정>
코덱: xvid
동영상 크기: 720x400, 400x240
화질: 1000k~1500k



Youtube Downloader HD

영화나 TV 영상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은 유튜브 영상입니다. 특히 뮤직 비디오 같은 경우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죠. 개인 소장용으로 저작물을 복제하는것은 저작권에 침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공유하지만 않은다면 자유롭게 다운로드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다운로더라는 프로그램도 생겼죠.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 하세요.


Youtube Downloader HD는 기본적으로 5가지 다운로드 옵션이 있습니다. 동영상이 Full HD로 업로드 된 영상이라면 5가지 옵션 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기본화질로 업로드된 영상은 자신의 화질까지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각각에 대한 옴니아 팝 지원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Youtube Downloader HD 다운로드 옵션
 옴니아팝 재생여부
 FLV(Flash video) - Normal Quality  인식불가
 AVI video - Normal Quality  재생가능
 MP4(Compatible with iPod) - High Quality  재생가능
 AVI HD(720p)  재생불가
 AVI Full HD  재생불가

HD영상의 경우 H.264로 인코딩되어 인식은 가능하지만 영상크기가 각각 1280x720, 1920x1080으로 옴니아팝에서는 재생이 불가능 합니다. 따로 인코딩이 필요하죠. 그래도 MP4 정도의 영상이라면 그렇게 나쁜 화질은 아니기 때문에 간편하게 유튜브의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어플리케이션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어플리케이션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휴대폰으로 http://m.google.com에 접속합니다. 이때 옵션에서 휴대용 기기로 인식하도록 되있어야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한글버전은 아직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언어 변경에서 English(US)를 선택합니다.  그럼 YouTube가 보이는데 이걸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제 Install Now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르드가 완료되고 파일 열기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되게 됩니다.


YouTube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 유튜브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아직 국내에는 정식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인기 동영상, 가장 많이 본영상 같은 경우 미국을 기준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냥 무시하고 검색을 활용하세요 ^^

3G 환경에서 접속하면 감당못할 데이터 요금이 날라올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WiFi 환경에서만 이용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그래도 간편히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