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SKT "모바일로 보기" 서비스 사용기 - 엄청난 데이터 요금의 압박

뽕다르 2009. 10. 1. 00:59

SKT에서 휴대폰으로 블로그 글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고 해서 얼른 이용해 봤습니다. 모바일 네이트에서 이용하는 서비스라 따로 가입하고 그런거는 없고 그냥 네이트 접속하기만 하면 되더군요. 데이터 요금이 약간 두렵긴 했지만 테스트하려고 작은 데이터 요금제 가입해 놓은 상태라 한번 질렀습니다.

서비스 이용하려고 하니 간단한 인증 절차가 있더군요. 자신의 휴대폰+#+NATE 로 바로 접속하기 위한 등록절차라고 합니다. 절차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제 안내페이지가 나오는 군요.


마지만 절차에서 데이터요금에 대한 예기를 0.5k당 4.55원이라는 쉽게 와닿지 않은 말로 살짝 풀어 놓고 데이터 요금제 가입하라고 해 놨습니다. 간단히 계산해 보면 10k - 91원, 100k - 910원라는 확 와닿는 요금이 눈에 보이는군요. 100k사진 한장 다운받으면 1000원이라는 거금이 날라갑니다. 일단 여기까지만 알고 접속을 해보죠.


SKT "모바일로 보기" 서비스 인터페이스


인터베이스를 한번 보죠. 메인에 접속하게 되면 처음 설정한 카테고리 별로 새글이 떠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글을 하나 선택하면 그냥 글 하고 사진만 보여줍니다. RSS 처럼 새글 읽어와서 그걸 선택하면 글하고 사진이 보이는 형식입니다. 하나의 글은 몇개로 쪼개져서 페이지를 넘겨가며 보는 형식입니다.

현재 모든 블로그 글에 대해서 볼 수 있는것은 아니고 이글루스, 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 태터앤미디어, 오마이뉴스, 프레시안에서 올라오는 글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 블로그 별로 보는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별로 올라오는 글을 볼 수 있네요.


글을 보는 도중에 휴대폰의 모바일 네이트 브라우저의 캡처 기능을 이용하려고 하니 캐쉬가 부족하다고 안되더군요. 휴대폰이 좀 구형이면 캡처는 불가능 한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요금의 압박이 느껴지는 군요. 캡처라도 되면 잠깐 접속해서 캡처하고 끌려고 했는데 글 보는 동안에는 계속 전화동화중이니 불한하군요..

엄청난 데이터 요금의 압박.....

요금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말한것 처럼 100k당 1000원 가까운 요금이 나옵니다. 글자로 치면 50,000자 정도 되는데 문제는 사진이죠. 크기 줄이고 압축을 아무리 많이 한다고 해도 상당히 큰 데이터가 나옵니다. 사진 몇장 보면 순식간에 천원이 나온다는 말입니다.

저는 7000원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해 있었습니다. 어제까지 사용액은 3,666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거 리뷰 쓰려고 약 5분간 3~4페이지를 돌아다니니 정액 데이터 요금이 모두 소모되었다고 문자가 오더군요. 단 5분만에 무려 3,334원이라는 데이터 요금이 나온겁니다. 데이터 요금제 가입하지 않고 글 몇개 보면 만원은 금방 나온다는 예긴거죠. 데이터 요금제 가입 하지 않으신 분들은 조심하시는게 좋을듯...

저는 이거 이용하는바에야 그냥 피씨방 가겠습니다. 핸폰으로 굳이 보고 싶으면 컴퓨터에서 블로그 캡처해서 핸폰에 넣어서 볼께요... 아이팟 터치나 뉴초콜릿폰 이벤트하면서 홍보 많이 하는것 같은데 글쎄 모르겠습니다.

※ 한 가지 더 알아낸점이 있어서 추가 합니다.

T월드 홈페이지 요금 안내를 보면 분명 일반적인 데이터 요금 정책은 컨텐츠 별로 차등을 두어 텍스트만 0.5k당 4.55원이고 멀티미디어나 모바일 웹은 1.5원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온다는걸 고려 한 것이네요.

하지만 "모바일로 보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텍스트, 사진, 그림 모두 똑같이 0.5k당 4.55원의 데이터 요금을 받습니다. 접속 설정시 나오는 요금 안내 창에는 확실이 설명이 안되어 있지만 휴대폰으로 접속해 요금안내를 보면 확실히 못을 박아 놨습니다. 정보이용료가 없다고 친히 설명을 해 놨지만 눈가리고 아웅하기인것 같군요. 결국 이걸 이용하려면 데이터 요금 폭탄을 받던지,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하든지 둘중 하나는 선택하라는 말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10만원 짜리 끊어도 이정도라면 몇시간 많에 다 소모될듯 싶군요. 선택은 각자 하는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