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애드센스 공익광고 대신 구글 웹 엘리먼트 넣기

뽕다르 2009. 9. 4. 20:08
구글 애드센스에는 블로그 글과 관련된 광고를 찾지 못할때 관고 대체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광고' 만을 선택해 놓으면 관련 광고가 없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대부분은 여기에 공익광고를 선택하게 되는데 수익을 떠나 디자인이 그렇게 좋지 못하기 때문에 보기에 그렇게 좋지 않죠. 그래서 다음 뷰 위젯 같은 와부 위젯으로 설정해 놓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그 역시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고민에 빠진분들은 구글 웹 엘리먼트를 이용해 보세요. 구글 웹 엘리먼트는 구글의 여러 웹어플리케이션들을 위젯형식으로 퍼갈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지도, 웹 검색, 뉴스,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유튜브 같은 것을 제공하고 있네요. 여기서 구글 애스센스 대체품으로 사용할것은 '뉴스'입니다.

구글 웹 엘리먼트가 애드센스 대체 항목으로 좋은 이유는 구글광고와 모양이 똑같고 폰트나 글자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나란히 놓아두어도 전혀 어색함이 없고, 그리고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공익광고보다 유저들에세 훨신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제 블로그 본문 상단 오른쪽 애드센스가 이것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안보이면 F5를 연타 해보세요. ^^

원래 구글 웹 엘리먼트에서 구할수 있는 주소는 퍼가기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iframe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제가 거기에서 위젯 주소만 분래해봤습니다. 이제 이 주소를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수정하기에서 'Google이 아닌 다른 URL의 광고 표시'에 아래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크기가 300x250, 728x90 두 가지 밖에 없는건 약간 아쉬운 부분이네요.

<300x250>
http://www.google.com/uds/modules/elements/newsshow/iframe.html?format=300x250&topic=t

<728x 90>
http://www.google.com/uds/modules/elements/newsshow/iframe.html?topic=t

주소의 가장 마지막 부분 't'는 뉴스 주제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IT관련 블로그라 '정보과학'을 선택한 거구요. 다른 뉴스 항목은 아래 표를 참고해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옵션
카테고리 옵션 카테고리
 h  인기뉴스  e  연예
 w  세계  t  정보과학
 b  비지니스  s  스포츠
 p  정치  h  건강
 n  사회    

요즘들어 애드센스가 정말 관련 광도고 없고 매칭률도 떨어지고 클릭률도 떨어지고 수익도 떨어지고 해서 떼어 버리고 싶은데 그게 또 쉽지가 않네요. 그래도 관련 광고가 없어 자리를 비워 놓기 보단 이렇게 유용한 정보를 노출 시켜주는게 훨신 보기에도 좋고 블로그를 방문한 유저들에게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