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휴대폰 부가서비스 사용기 - SKT 이메일 3000 ② VM 이용시 유의할점

뽕다르 2009. 8. 28. 23:27

SKT 휴대폰 부가 서비스 이메일 3000을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몇가지 이상한게 있더군요. 분명 휴대폰에서 이메일에 첨부가 된다고 했는데 안된다는 것과, 첨부파일 보관 기간, 사진 보기 등등 T월드 홈페이지 부가서비스 설명란에 없거나 실제와 다른 것들이 몇가 지 있더군요.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봤습니다.

질문: T월드 홈피에 메일 작성이 파일 3개, 총 600K까지 첨부 가능, 송수신시 파일 첨부가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던데 휴대폰에서 메일을 작성할때 첨부는 도데처 어떻게 하는거죠? VM의 이용요금 안내 메뉴에도 분명 파일 수신 발신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 첨부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도저히 못찾겠네요.

답변: 먼저, 담당부서로 고객님의 단말기종을 살펴보니 해당 단말기종은 VM을 다운받아 이용해야 하는 단말기로 첨부파일 첨가불가한 단말기 입니다. 가능 단말기 첨부파일 전송 시 단말기에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만 첨부가 가능하며,  jpg파일과 bmp파일만 단말기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른 타입은 확인이 불가합니다.)

질문: 수신된 메일의 이미지 파일은 전혀!! 볼수가 없네요. T월드 홈페이지 이메일 3000 부가 서비스 설명 페이지를 보면 분면 수신된 메일의 이미지를 함께 볼 수 있는것처럼 나와있던데 말이죠. 그 이미지가 메일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가 아니고 첨부로된 이미지만 확인 가능한건가요?

답변: jpg파일과 bmp파일만 단말기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질문: 첨부파일은 몇일간 보관이 되나요? 처음 테스트로 몇번 첨부파일이 있는 메일을 보내봤는데 처음에는 잘 다운로드되서 읽혔는데 지금은 파일이 없다고 나오네요. 이번부분은 왜 부가서비스 설명 페이지에 없는거죠?

답변: 단말기 내 수신된 메일 보관기간은 7일로 한정되며 7일 이후 다른 방법으로는 확인이 불가한 것으로 T WORLD 사이트 등 아직은 해당 서비스 내용에 대해 웹에 공개된 내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질문: 첨부파일이 송수신이 600kb까지 가능하다고 나오던데 실제 프로그램에서는 첨부파일 다운용량제한이라는 메뉴가 있어서 5M까지 설정 할 수 있던데 이건 뭘 의미하는건가요? 그리고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할때 뜨는 파일 용량을 살펴보면 (그 숫자가 바이트 단위가 맞다면) 2M가 넘는 파일도 수신이 되던데 어떻게 된건지 모르겠네요. 정확한 첨부 파일 다운로드 용량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첨부파일 업로드시와 핸드폰으로 다운로드시 용량이 달라지던데 원래그런건가요?

답변: 메일 수신 시 용량 3m까지만 가능하며 3m 이상일 경우 확인 자체가 불가하며 다운로드 시 첨부파일이 단말기 내 확인 가능한 형식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용량이나 사이즈가 변경될 수 있지만 내용은 변하지 않습니다.

질문: 부가서비스 설명페이지에 보면 메일 작성시 글꼴, 크기, 색등을 지정해서 보다 자유롭게 쓰는 환경으로 설명되어있던데 실제로는 문자 쓰듯 글쓰기 받게 안되더군요. 뭐가 확실한건지 궁금합니다. 만약 휴대폰마다 이게 다른거라면 [VM가능단말] 이라는 목록에 왜 그런 설명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관련 답변 없음)

결국 문제의 핵심은 VM(네이트에서 다운받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지 아닌지에 달려 있더군요. 2008년 이후 출시된 단말기에는 '휴대폰 메지시-이메일'에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전 휴대폰은 VM을 다운로드해서 이메일 3000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두 방식의 차이는 큽니다. VM이용한다면 휴대폰에서 메일 작성시 파일 첨부를 할 수 없고, 수신메일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메일 작성환경은 간단한 텍스트 환경만 지원됩니다. 2008년 이후에 만들어져 이메일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된 휴대폰에서는 이것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이메일 작성시 사진업로드의 활용성이 크고, 요즘 대부분의 이메일에 사진이 포함있죠. 이런 사실을 놓고 볼때 VM을 이용한 이메일 3000 부가 서비스는 사실 제 기능의 50% 밖에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두 방식의 차기가 큼에도 T월드 부가 서비스란에 이와 관련된 어떤 정보도 없다는 것은 참 화가 나는군요. 이메일 3000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유념 하시기 바랍니다.

이 서비스가 나온지 2년이 다되었는데 제가 메일 보낸뒤에야 관련부서로 문의를 했다는군요. 참 어이가 없습니다. VM에 기능들을 강화 하던지 아니면 요금에 차이를 두던지 어떻게든 빠른 조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서비스와 관련해서 요즘 이벤트도 하면서 홍보도 조금씩 하는것 같던데 구형 휴대폰 유저들도 배려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