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구글 코리아 부동의 검색1위는 네이버 2위는 다음

뽕다르 2009. 8. 22. 02:16

구글에 검색 통계라는 서비스가 한글 서비스를 시작했네요. 얼마 전 구글토픽이라는 실시간 인기 컨텐츠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런칭했었는데 이건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영문 검색통계 서비스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한글서비스는 이제 시작하는거라고 하네요.


구글 검색통계는 구글의 전체 검색어에 대한 정보와 급상승 검색어를 보여주고,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검색어의 시간에 따른 검색률, 지역별 검색률,  검색추이 예측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을 하나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전체 검색 순위에 1위가 네이버 2위가 다음이라는 사실을 확인할수 있죠? 이 순위는 구글이 한국에서 제대로 돌아가기 시작한 2005년부터 한번도 깨지지 않은 순위더군요.

각각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더 재미있는 결과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래 캡처화면은 '네이버'와 '다음' 키워드의 검색통계정보입니다. 두 검색어를 같이 입력하면 쉽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위쪽의 그래프는 최고점 대비 검색 100분률 그래프입니다. 뉴스와 연계되어 해당 키워드의 주요뉴스가 올라온 지점을 표시해줍니다. 만약 충분한 검색 데이터가 축적되었다면 검색동향 예측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네이버'라는 검색어만 가능하네요.

아래는 지역별 검색 100분률입니다. 제주도와 광주가 구글을 이용해 검색을 많이 검색하는것 같네요. 오른쪽에 지도에서는 지역별 검색 100분률 정도를 색의 농도를 통해 시작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시간경과에 따른 변동사항도 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 통향 서비스는 해외의 경우에는 구글의 사용율이 높아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국내환경에서는 구글의 사용율이 얼마되지 않아 그렇게 유용한 정도 까지는 아닙니다. 일단 축적된 데이터가 많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까지 돈주고 사서 봐야했던 검색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는점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 앞으로 놈더 많은 정보가 축적된다면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것 같네요.